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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일보]<칼럼-월요일 아침에> 자녀의 도리

작성일2011-08-30

조회수1,329

지난 6월초 병원에 입원한 두 환자 사이에 작은 말다툼이 있었다. 관절염 때문에 수술을 받게 된 60대 어르신 두 분이었는데, 보통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의 경우 무료한 병실 생활을 함께 하다보니 쉽게 친해지기 마련이다. 한데 연배도 비슷하고 유사한 관절염 증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셨기 때문에 누구보다 대화가 잘 이루어질 듯한 두 어르신들께서 말다툼을 벌이셨다니 문득 호기심이 발동하는 것이었다. 두 분의 화해도 도울 겸 전후 사정을 알아보니 한 어르신의 딱한 사정에 가슴이 아릿해졌다.


두 분 모두 심한 관절염으로 인공관절수술을 받으셨고 대략 일주일 정도 입원을 하신 상태인데, 그 중 하루 먼저 입원하신 어르신께서는 입원 기간 내내 찾아오는 가족 하나 없이 간병인과 함께 계셨다고 한다. 결혼한 아들이 둘이나 있지만 큰 아들과는 소원해진지 오래라 명절에도 얼굴 보기 힘들 정도고, 작은 아들 내외 역시 멀리 해외에 가 있는 터라 벌써 얼굴 본 지 1년이 넘었다고 한다.


입원 중 부모님을 정성껏 살펴드리는 효심


그런데 다른 한 어르신께서는 병원에 수술을 받으러 오실 때부터 큰 아들 내외와 함께 오셨고, 작은 아들과 막내 딸이 모두 번갈아가면서 병실을 지켰다고 한다. 이렇다보니 병원 안에서도 효자효녀를 뒀다며 칭찬의 말이 자주 오갔고, 자녀들을 치켜세운 이야기를 들으신 어르신께서도 뿌듯한 기분에 만나는 사람마다 붙잡고 자랑을 하셨던 모양이다.


이렇게 극과 극의 상황을 맞은 두 어르신께서 한 병실을 쓰다보니 홀로 병실에 계시던 어르신께선 적잖이 마음에 상처를 입으셨던 것이고, 결국 작은 소란으로까지 이어지게 된 것이었다. 회진 중 냉랭해진 병실 분위기를 어떻게 풀어야 할까 하는 고민은 의외로 쉽게 해결됐다. 홀로 계시던 어르신의 속상한 사정을 간병인이 넌지시 귀띔해주었고, 이러한 사정을 알게 된 다른 어르신께서 먼저 사과의 말씀을 꺼내면서 자연스럽게 화해가 이뤄진 것이다.


관절 척추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이다 보니 아무래도 병원을 찾는 환자 연령층이 50대 이상으로 높은 편이다. 오랫동안 관절염으로 고생하다 수술을 받으러 병원을 찾는 고령층 환자들 추이를 보면 유독 5월 어버이날 이후나 9월 추석 이후, 2월 구정 이후에 집중적으로 몰린다는 특징이 있다. 아마도 어버이날이나 대명절 이후 오랜만에 만나 뵙는 부모님의 건강 상태를 염려한 자녀들의 지극한 효심 때문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반대로 외로이 병원을 찾아 홀로 수술을 받고 돌아가시는 어르신들 역시 많은 게 현실이다.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 마음은 똑같을진대 노년 모습은 어찌나 이리 다른지 모르겠다. 사람이 몸이 아프면 마음이 약해지기 마련이고, 마음이 약해지면 병의 회복도 느려지게 된다. 아무리 뛰어난 명의가 와서 수술을 해 완벽하게 치료했다 하더라도 환자 본인이 나으려는 의지와 노력이 없다면 회복이 더딜 수밖에 없다.


환자 회복 돕는 최고 치료제는 가족의 사랑


몸과 마음이 약해진 환자들에게 있어 회복을 돕는 최고의 치료제는 의사도, 치료약도 아니다. 바로 약해진 환자의 마음을 토닥여 주고, 곧 나을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가족이 최고의 치료제다. 특히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께는 자녀들의 관심과 사랑만큼 든든한 것이 없다.


이제 추석 명절이 얼마 남지 않았다. 추석 이후 한동안 자녀들과 함께 병원을 찾는 어르신들이 또 많아지겠지만 그런 모습을 보면 한쪽에서 외로이 상처 받으실 어르신들 역시 계실 것이다.


부디 올 추석에는 용돈이나 건강식품 같은 물질적 선물을 넘어 부모님과 함께 하는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선물해주는 센스 있는 분들이 늘어나길 기대한다. 명절이라도 다가와야 그나마 부모님을 생각하는 이들이 적잖은 세태다. 자녀들이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을 지녔으면 한다. 세상에 부모 없는 사람 없잖은가.


혹여 병원에 입원해 계신 부모님이 계시거든 꼭 찾아뵙는 시간을 내길 바란다. 효도를 실천하는 자녀의 도리일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자녀분들의 동반 및 병실 간호를 하는 분들께 특혜를 드려서라도 외로이 마음의 상처를 입는 분들이 없도록 무언가를 해드려야 할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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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권한 관리, 전산실·자료보관실의 접근통제 등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고객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
성명 : 박요한
전화 : 1577-7015
메일 : saeumhospital@daum.net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성명 : 박요한
전화 : 1577-7015
메일 : saeumhospital@daum.net

② 고객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고객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리겠습니다.

10.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go.kr) : 02-2100-2499
② 대검찰청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③ 경찰청 사이버안전국(http://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11. 개인정보취급방침의 변경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은 2015년 03월 12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